1. 컴퓨터를 3개로 나누면?
- CPU
- memory
- I/O
2. 1byte = 8bit = 2nibble
4G = 32bit , 2의 32승
CPU의 비트수는 한번에 커버할 수 있는 메모리크기
3. memory의 기능은 읽기 또는 쓰기
data를 쓸 때는 CPU의 성능에 따라 bit 수만큼 한번에 쓰거나 읽는다.
32bit인 경우 4byte 씩 읽거나 쓴다.
4. I/O :
많은 bus가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interrupt line이다.
장치관리자 중 속성에 리소스탭을 보면 I/O 범위 또는 memory 범위를 볼 수 있다.
우리가 4GB 메모리 전체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일부를 I/O가 사용하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각 회사별로 메모리 범위를 정의함에 따라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현재는 OS에서 정의해주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해결되었다.
5. BUS의 주인은 CPU인데 최근에는 I/O가 bus에 데이터를 싣고 읽고 쓰겠다고 메세지를 보냄
#! DMA (Direct Memory Access) : CPU 대신 I/O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면서 CPU의 로드를 줄여 줌
6. CPU와 Clock
진자는 진동을 하는데 일정하게 진동을 한다.
CPU는 이 진자의 진동주기에 맞춰 연산을 하거나 결과를 변경한다.( Input, Output)
#! riging edge(올라가는 시점), falling edge(내려가는 시점) 에 Input 이나 Output이 발생한다.
7. 1 sec > 1 ms(10의 -3승) > 1μs(10의 -6승) > 1ns (10의 -9승)
1 Hz < 1 Khz(10의 3승) < 1Mhz(10의 6승) < 1Ghz(10의 9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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