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와 스크랩/인문과학분야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by 웃는 얼굴, 친절한 말, 따뜻한 마음 2023. 7. 1.
728x90




인생이 가벼워지는 비움의 기술 55


rule 01 버릴 수 없다는 생각을 버려라 => 버리는 습관, 비움의 기술을 익히자
rule 02 버리는 것도 기술이다 => 버리는 일도 기술이다. 쓰레기로 분리, 중고서점에 처분, 폐기물 처리 등등
rule 03 잃는 게 아니라 얻는 것이다 => 버림으로써 얻는 것들 : 시간, 공간, 수월해진 청소, 자유, 에너지 등
rule 04 버리지 못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파악하라 => 왜 버리지 못하는지 이유를 생각해보자
rule 05 버릴 수 없는 게 아니라 버리기 싫을 뿐 => 사람은 할 수 없다고 말할 때, 사실은 하고 싶지 않다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 철학자 바뤼흐 스피노자"
rule 06 뇌의 메모리는 한정되어 있다 => 불필요한 것을 줄여야 움직이도 빨라지고 비로소 무엇이 중요한지 알수 있다.
rule 07 지금 당장 버려라 => 버리면서 책을 읽고, 버리면서 기술을 일깋는 것이 가장 좋다. 버리는 것이 모든 일의 시작이다.
rule 08 버리고 후회할 물건은 하나도 없다 => 버리고 나서 후회할 물건은 하나도 없다.
rule 09 확실한 쓰레기부터 버려라 => "작은 일을 쌓아가는 것이 엄청난 일을 해내는 유일한 길이다" 프로야구 선수 이치로
rule 10 여러 개 있는 물건은 버려라 => 여러개 있는 물건은 반드시 수량을 줄이고 마지막에는 한 개만 남겨두자.
rule 11 일 년간 사용하지 않은 물건은 버려라 => 비상용 장비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버린다.
rule 12 남의 눈을 의식해 갖고 있는 물건은 버려라 => 원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물건을 쓰다
rule 13 필요한 물건과 갖고 싶은 물건을 구분하라 => 갖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나에게 다시 물어보면 대부분은 그냥 사지 않고 넘어갈 수 있다.
rule 14 버리기 힘든 물건은 사진으로 남겨라 
rule 15 추억은 디지털로 보관하라
rule 16 물건 씨의 집세까지 내지 마라
rule 17 수납·정리 개념을 버려라 => 수납과 정리 기술에 의지하기보다는 먼저 물건의 수를 줄여야 한다. 물건의 수가 줄어들면 어질러지는 일 자체가 줄어든다.
rule 18 수납장이라는 둥지를 버려라 => 둥지인 수납장을 버리자. 수납장이 없는 물건은 언제가 모습을 감추게 된다.
rule 19 데드 스페이스를 살리지 마라 =>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 죽은 공간이야말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생기가 넘치게 한다. 
rule 20 영원히 오지 않을 ‘언젠가’를 버려라 => "언젠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언젠가"라는 기대를 이제는미련 없이 버려라.
rule 21 과거에 집착하지 마라 => 과거에 집착하면 새로운 일이 생기지 않는다. 달라지고 싶다면 지금 꼭 필요한 물건만 곁에 두자.
rule 22 잊고 있던 물건은 버려라 => "이런 것도 갖고 있었군"할 때가 있다. 소중한 물건이라면 당연히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rule 23 버릴 때 창조적이 되지 마라 => 아무리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자신을 믿지 말자.
rule 24 본전을 되찾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 가치가 내려가는 주식은 어느 시점에 손을 떼야 한다. 본전을 찾으려는 생각은 지갑을 위해서도 편안한 마음을 위해서도 버릴 필요가 있다. 
rule 25 여분을 비축해두지 마라 => 다 쓰고 나서 사러 가자
rule 26 아직도 설레는지 확인하라 => 물건을 선별할 때 실제로 물건을 만지면서 마음이 설레는 물건만 남기라고 강조한다.
rule 27 대리 옥션을 이용하라. => 경매로 대신 처리해주는 사이트
rule 28 버리기 전, 물건과 다시 마주하라. => 두 번 다시 이런 잘못된 구입은 하지 않겠다고 마음속에 맹세해보자
rule 29 출장 매입을 이용하라
rule 30 구매 가격 그대로 생각하지 마라
rule 31 마트를 창고로 생각하라 =>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창고(마트)에 '가지러 간다'는 발상이다.
rule 32 거리가 당신의 응접실이다. => 꼭 물건이 집에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rule 33 열정을 갖고 말할 수 없는 물건은 버려라 => 물건을 좋아하면 브랜드의 배경이나 물건이 탄생한 역사도 상세히 알게된다. 이유가 있는 물건은 자신에게 완벽한 물건이다.
rule 34 한 번 더 사고 싶지 않다면 버려라
rule 35 버리지 않는 게 우정은 아니다 => 선물받은 물건
rule 36 고인의 물건이 아닌 말과 행동을 기억하라
rule 37 버리고 남은 것이 가장 소중하다. => 물건이라는 단서가 없어도 기억해 낼 수 있는 과거야 말로 가치 있다.
rule 38 꼬리에 꼬리를 무는 물건, 근본을 잘라내라 => 스마트폰을 사면 케이스를 사고, 지문방지 필름, 케이블, 이어폰 잭 등을 사야한다.
rule 39 박물관을 지을 게 아니면 컬렉션은 버려라 => 열의가 없는 수집이라면 과감히 처분하자. 집은 박물관이 아니다
rule 40 누군가 가지고 있는 물건은 빌려라
rule 41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라 
rule 42 버린 물건과 방을  SNS에 공개하라
rule 43 정말로 필요한지 물건에게 물어보라 => 다큐멘터리 영화 <365일의 심플 라이프>
rule 44 임시로 버려보라 => 물건과 거리두기
rule 45 시야에 걸리적거리는 물건은 버려라
rule 46 한 가지를 사면 한 가지를 줄여라 => 물건의 수량을 조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rule 47 매몰 비용을 기억하라
rule 48 잘못 샀다는 생각이 들면 버려라 => 본전을 뽑지 못했다기에 버릴 수가 없다. 수업료라고 생각하고 버리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rule 49 구입한 물건을 빌렸다고 생각하라 => 물건을 함부로 하지 않고 순환시켜라
rule 50 싸다고 사지 말고 공짜라고 받지 마라 => 물건은 갖고 있기만 해도 신경이 쓰여서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된다. 
rule 51 버릴까 말까 망설일 때 버려라
rule 52 진짜 필요한 물건은 반드시 돌아온다 
rule 53 감사하면서 버려라 => 만들어 준 사람에게 선물해준 사람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득 담아 버리자.
rule 54 정말로 아까운 것은 내 마음이다
rule 55 버렸기에 더 잊지 못한다


더 버리고 싶은 이들을 위한 15가지 방법


+rule 01 적은 물건을 소중하게 의식하라 => 맘에 드는 잔 하나를 정성스럽게 다루는 편이 훨씬 만족도가 높다
+rule 02 사복을 제복화하라
+rule 03 개성을 만드는 것은 경험이다
+rule 04 다섯 번 망설였다면 버려라
+rule 05 정말로 필요한지 시험 삼아 버려보라
+rule 06 사소한 불편도 즐겁다
+rule 07 마음이 설레는 물건도 버려라 => 기념품을 고르는데 시간을 빼앗기지 말자.
+rule 08 건강할 때 인생 정리를 하라
+rule 09 물건을 줄여도 바뀌는 것은 없다.
+rule 10 물건의 용도를 한정하지 마라 => 물건에 대한 상식을 벗어나야 물건을 줄일 수 있다.
+rule 11 생각하지 말고 그냥 버려라 
+rule 12 버리기 대결에 바지지 마라 => 사람마다 줄리고자 하는 내용이 다르다. 경쟁하지 말자
+rule 13 버리고 싶은 병도 위험하다. => 줄이려는 목적만을 위해 줄이려고 하는 건 아닐까? 질문해보자
+rule 14 미니멀리즘은 목적이 아닌 수단이다. => 중요한 것은 줄인 후에 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rule 15 자신에게 맞는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라 => 미니멀리스트라는 식의 조건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에 맞게 추구하라.


물건을 버린 후 찾아온 12가지 변화

01 시간이 생긴다 =>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02 생활이 즐거워진다 => 매일 나 자신을 청소하다
03 자유와 해방감을 느낀다 =>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는 자유
04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 나보다 뛰어난 사람은 어디에나 있다. 대신 경험의 가치를 찾자
05 남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06 행동하는 사람이 된다 => 행동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일단 하고 나서 후회하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 그 누구도 훔쳐가지 못하는 것, 경험
07 집중력이 높아진다 => 물건을 줄이면 핵심이 보인다. 가장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라.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생각하라
08 절약하고 환경을 생각한다 => 버리는 물건도 줄인다.
09 건강하고 안전하다 => 미니멀리스트는 살찌지 않는다. 자신의 욕망을 확실히 알게 된다.
10 인간관계가 달라진다 => 물건이 적으면 싸움이 적어진다.가까이 사는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 곁에 소중한 친구가 있으면 행복하다. 친절과 배려
11 지금 이 순간을 즐긴다 => 현재에 몰두하라. "언젠가"라는 미래는 생각하지 말고 편하게 지내자
12 감사하는 삶을 산다 => 감사하는 때야말로 행복하다. 식사 전 감사 기도의 힘(눈 앞의 음식의 내력, 식사할 자격이 있는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다. 목표를 끝까지 하기 위해 식사한다.)

반응형